혹시 내 애인이 데이트폭력범죄자? 데이트폭력 가해자 미리 알아 보는법
요즘 이슈가 되는 데이트폭력 최근에는 사망한 피해자까지 생기면서 심각성이 점점 심해졌습니다.
연애를 하면서 현재 만나고 있는 애인이 데이트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이라면 어떻하시겠습니까?
먼저 데이트폭력이 행해지는 과정을 보겠습니다.
데이트폭력의 세가지 주기
긴장감 형성 -> 폭력 -> 가해자의 사과
이런 순으로 데이트폭력이 행해집니다. 하지만 피해자는 데이트폭력 가해자의 폭력의 심각성을 잘 알지 못하고 그들의 사과를 받고 용서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왜? 계속 관계를 지속하는 걸까요?
.
먼저 신체적 폭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관계를 계속적으로 유지하는 이유는?
1. 헤어질만큼 심하지 않아서
2. 나도 잘못한 부분이 있어서
3. 참고 견디면 좋게 변할거라 생각해서
4. 헤어지면 인간관계 등 잃는게 많아서
5. 좋을때는 잘해주니까
가해자의 사과를 진심으로 생각하고 용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술을 마셔서 그랬을거야' , '나 때문에 화가나서 그랬을거야' 핑계없는 무덤은 없습니다.
피해자의 왜곡된 생각이 데이트폭력 악순환의 원인입니다.
어릴때부터 가정폭력에 노출된 경우 연인 사이에 갈등이 생겼을 경우 가장 쉬운 방법으로 폭력을 행사합니다.
이럴 경우 데이트폭력이 극단적인 범죄로 발전 특히 이별 통보를 받아 들이지 못하고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경우 데이트폭력을 넘어 이별살인까지..
이런 사례는 여성피해자 뿐만 아니라 남성피해자까지 확산 되는 추세입니다.
다만 폭력성은 다르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여성 피해가 많을 뿐입니다.
더 이상의 데이트폭력을 막을려면
데이트폭력을 일종의 애정표현 이라 생각하며 가해자뿐만 아니라 피해자 역시 데이트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처음부터 거절의사를 분명히 밝혀야 단호한 의사표현을 하지 않으면 자신을 위험에 몰아 넣게 됩니다.
피해자 역시 데이트폭력에 대한 위험성을 각성해야 데이트폭력의 피해자를 더 만들지 않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