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꼭 알아야 할 선풍기 청소 하는 방법 입니다. 선풍기 청소 분해 를 하지 않으면 성능과 수명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세균 살포기가 되거나 화재의 불씨가 될 수 있으므로 꼭 시즌이 지나면 선풍기 청소를 해서 보관 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전기제품은 악 조건에서 사용하면 당연히 수명이 떨어집니다. 주기적으로 공기가 흡입되거나 토출되는 곳을 청소하지 않으면 그 곳에 압력이 걸려 성능 저하가 뚜렷하게 나옵니다.
선풍기 모터부에 쌓인 먼지 때문에 화재가 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 잘못된 사용 때문에 불이 나는 경우도 있는데, 선풍기 위에 옷이나 수건 등을 말린다고 올려서 모터가 가열되어 불이 나기도 합니다.
청소도구
드라이버, 헌 스타킹, 분무기, 쌀뜨물, 식초, 스펀지 ,칼 , 청소기, 헌 칫솔, 고무줄
선풍기 청소 하는 방법
1. 먼저 선풍기를 분리한다.
선풍기 아래 부분에 있는 고정 볼트를 드라이버로 제거해 줍니다. 그리고 망을 위에서 부터 천천히 분리해 냅니다. 망을 제거 한 후 중간 플라스틱 고정 볼트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뺀 후 날개를 분리합니다.
2. 기본 먼지는 흰 장갑을 끼고 스타킹을 씌워 손으로 털어 낸다.
선풍기망의 먼지는 스펀지에 칼로 줄무늬 흠집을 내서 날 사이사이에 끼워서 닦으면 좋습니다.
3. 미리 쌀뜨물과 식초를 뿌려두고 마른 걸레로 닦아 낸다.
마른 걸레 대신 신문지를 이용해 사용해도 됩니다. 선풍기 망을 신문지로 덮고 분무기로 쌀뜨물을 뿌려둔 후 닦습니다. 선풍기 날개는 쌀뜨물에 적신 신문지로 닦아도 됩니다.
4. 마무리로 쌀뜨물과 식초를 뿌리고 마른 걸레로 닦는다.
마찬가지로 마른 걸레 대신 신문지를 이용해도 무방합니다.
5. 진공청소기 입구에 칫솔을 달아 고무줄로 고정 시킨다.
모터가 돌면서 열을 발생하기 때문에 먼지와 열기가 마찰을 일으키면 화재를 일으킬 수 있어서 안정상 관리를 해주면 좋습니다. 이 방법이 어려우면 이쑤시개를 이용해 모터가 있는 선풍기 뒤 홈에 이쑤시개를 넣어 먼지를 제거 합니다.
6. 청소기를 작동시키면서 칫솔로 모터부를 쓸면 청소기 안으로 먼지가 빨려 들어간다.
선풍기 날개 장착 중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날개에 린스를 발라 걸레로 닦으면 먼지 흡착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 린스 대신 섬유 유연제도 괜찮습니다. 청소가 끝이 났으면 선풍기망이나 비닐 등으로 봉해 마무리 합니다.
선풍기는 날개와 모터 부분에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게 특징인데 특히 모터부에 먼지가 많이 모이게 되면 모터부가 빨리 가열되어 화재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실제 모터부에 먼지가 있는 선풍기와 없는 선풍기를 작동 시켜보니, 작동 전 실내온도가 29도 였는데, 20분간 선풍기를 작동시켜본 후 선풍기 온도를 측정했더니 먼지 쌓인 선풍기 온도가 39도로 깨끗한 선풍기 보다 10도가 높았습니다. 과열의 원인이 되는 모터부의 먼지는 반드시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