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좋은날 아마씨밥, 아마씨송편
아마씨밥
재료: 아마씨2큰술, 연근(15cm)1토막, 당근½개, 은행12알, 잡곡¼컵, 쌀1½컵, 물2컵, 식초1큰술
양념간장: 쪽파10줄기, 양파1/4개, 청홍고추1개씩, 간장4큰술, 아마씨1큰술, 참기름1큰술
만들기
1 연근은 껍질을 벗긴 다음 식촛물에 담갔다가 사방2cm로 잘라둔다. 당근도 연근과 같은 크기로 썬다.
2 은행은 팬에 기름을 조금 넣고 볶아서 껍질을 벗긴다.
3 쌀은 잡곡과 같이 씻어서 30분간 불린 다음 냄비에 넣고 1의 연근, 당근, 2의 은행, 아마씨와 물을 넣어서 밥을 한다.
4 쪽파는 송송 썰고, 양파와 고추는 잘게 다진 다음 분량의 양념간장을 만든다.
아마씨송편
재료: 멥쌀가루6컵, 뜨거운물 1컵, 단호박가루2큰술, 자색고구마가루2큰술, 쑥가루2큰술, 참기름2큰술, 솔잎 적당량
송편소: 볶은콩가루1큰술, 설탕3큰술, 물2큰술, 아마씨3큰술
만들기
1 멥쌀가루 만들기
->멥쌀을 5시간 정도 물에 불린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방앗간에서 소금을 넣어서 빻아둔다.
2 반죽하기
->멥쌀가루는 3등분한 다음 각각 단호박가루, 자색고구마가루, 쑥가루를 넣어서 잘 섞는다.
->위의 가루들에 뜨거운 물을 넣어서 차지게 반죽한 다음 비닐 등에 넣어서 둔다.
3 소만들기
->믹싱볼에 깨소금, 볶은 콩가루, 설탕, 물을 넣고 잘 섞어서 송편 소를 만든다.
4 빚기
->반죽을 직경 3cm 정도의 완자로 만들어 4의 소를 넣고 송편을 빚는다. 각각의 반죽에 직경0.5cm 정도 되도록 완자를 빚은 다음 송편에 색스럽게 붙인다.
5 찌기
->김이 오른 찜통에 솔잎을 깔고 5의 송편을 15분 정도 찐 다음 찬 물에 참기름을 넣어서 손으로 비빈 다음 찐 송편에 참기름을 발라가면서 꺼내 식힌다.
출처 기분좋은날 아마씨밥, 아마씨송편